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진료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어깨의 구조
어깨의 구조

어깨관절

우리는 흔히 상완골두와 견갑골의 관절와로 이우어진 견갑상완관절을 말하지만 실제로 어깨는 5개의 관절(견갑상완관절, 견쇄관절, 흉쇄관절, 견흉관절, 상완상관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절은 움직임의 정도와 뼈 사이에 존재하는 조직의 종류, 모양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가 있는데 어깨관절은 비교적 안정적인 Ball & Socket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Ball & Socket구조의 대표적인 관절은 고관절(대퇴부와 엉덩이)과 어깨 관절이 있습니다.

고관절은 대퇴골과 골반의 맞닿는 부분이 넓은 반면 어깨 관절은 상완골두과 견갑골의 관절와가 맞닿는 부분이 좁기 때문에 비교적 불안정합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근육과 인대가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데 대표적인 근육으로서는 회전근개건을 들 수가 있습니다.

회전근개건(Rotator Cuff)은 4가지 근육을 통틀어 말하는데 극상근(supraspinatus), 극하근(infraspinatus), 소원근(teres minor), 견갑하근(subscapularis)이 바로 주인공들입니다. 회전근개건은 모두 상완골두에 부착되어 있어 관절의 안정성과 어깨의 움직임을 제공해주는 중요한 구조물로서 주로 팔을 들어 올리거나 어깨를 안쪽, 바깥쪽으로 비틀 때 작용을 합니다.

회전근개 이외의 어깨 주위의 근육에는 대흉근 및 소흉근(pectoralis major & minor), 승모근 (trapezius), 견갑거근(levator scapulae), 능형근(rhomboids), 전방 거근 (serratus anterior), 삼각근(deltoids), 광배근(latissimus dorsi), 이두박근 및 삼두박근(biceps & triceps brachii)이 있으며 이들 근육은 어깨의 안정성을 도모하고 어깨의 움직임을 자유로이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 여러 근육의 역할

1. 승모근

승모근은 목에서부터 어깨로 이어지는 넓고 평평한 근육이며, 크게 세 부
분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척추의 중심에 부착하여 수영이나 테니스 등 손을 머리위로 들어올리는 운동 중에 견갑골의 움직임을 조절한다.

2. 능형근

능형근은 견갑골과 척추를 연결하는 근육으로, 밀거나 잡아당기는 운동을 할 때 견갑골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3. 전방 거근

전방 거근은 견갑골의 안쪽에서 시작하여, 상체의 앞쪽으로 돌아 나와 늑
골에 부착한다. 이것은 견갑골을 앞쪽으로 밀어주는 작용을 한다.

4. 회전근개

회전근개는 4개의 근육으로 구성되며, 상완골에 운동성과 안정성을 동시
에 부여한다. 회전근개를 이루는 근육에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이 있으며, 한 개의 힘줄로 되어 상완골에 부착한다.

5. 삼각근

삼각근은 어깨를 덮고 있는 삼각형의 근육이다. 삼각근은 전방, 중앙, 후
방의 세 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 앞쪽, 옆쪽, 뒤쪽으로 팔을 들어올리는 작용을 담당한다.

6. 대흉근

대흉근은 가슴에 있는 커다란 근육으로 공을 던지거나 손을 앞으로 미는
데 작용한다. 이 근육을 강화하면 공을 던지는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7. 광배근

등에 있는 가장 크고 넓은 근육인 광배근은 주로 어떤 물건을 잡아당기는
데 작용한다. 그 외에도 암벽등반, 수영, 노젓기, 공던지기에서 중요한 역
할을 한다.

8. 이두박근

이두박근은 이름 그대로 장두(long head)와 단두(short head)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장두는 어깨와 팔꿈치에 모두 작용하며, 회전근개가 약하거나 손상되었을 때 어깨의 안정성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9. 삼두박근

상완의 뒤쪽에 위치한 삼두박근은 던지거나 미는 동작에 관여하며, 특히
스킹에서 폴로 미는 동작이나 수영에서 물을 잡아당길 때 작용한다.

10. 견봉하 점액낭 (Subacromial Bursa)

견봉하 점액낭은 회전근개와 견봉 사이에 있는 물주머니로, 회전근개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11. 관절순

관절순은 관절와의 가장자리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연골이며, 관절와를 더욱 깊게 하여 어깨의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12. 관절낭 (Joint Capsule)

견갑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섬유 조직인 관절낭은 정상관절에서도 매우 헐렁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어깨가 큰 운동성을 갖도록 하지
만, 반면에 손상당할 경우 불안정성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13. 관절와 상완인대 (Glenohumeral Ligaments)

관절낭의 앞쪽에는 3개의 인대가 있어 안정성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것은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마치 관절낭이 두꺼워져 있는 형태를 띄고 있
다. 이 인대들이 늘어난다면 관절의 탈구나 아탈구가 일어날 수 있다.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