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진료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오십견

오십견

1.정의
견불구라고도 하는 오십견은 어깨의 유착성 관절낭염으로, 관절 주머니 아래 부위가 달라 붙어서 어깨운동이 제한받고,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데, 특히 밤에 심해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40~70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 질병이며, 50세 이후에 특별한 원인이 없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젊은 연령층에도 생길 수 있으며, 팔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이나 주부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1차적으로 일어나는 경우를 특발성 동결견 또는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 하며, 다른 병변으로 인한 경우를 2차성 동결견이라고 합니다.

2차성으로 오는 경우의 원인은 관절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근육이 퇴행성으로 파열되거나 이러한 근육 주위의 석회화현상, 이두박근염, 골성관절염 등이 있을 때 나타나는데 경추디스크, 심근경색증 등 심장질병에 의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당뇨병·갑상선질병·결핵 등 전신적인 질병이 있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깁스 등으로 장기간 팔과 다리를 움직이지 못했을 때나 수술 후 합병증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2.증세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렵고 통증이 심하며 뒷목이 뻣뻣하며, 통증이 있는 방향으로 돌아눕기가 힘이 듭니다.

이러한 증세는 점차 통증이 증가하는 동통기, 통증 때문에 운동하기가 어려워지는 동결기, 점차 통증이 감소하는 해리기를 거칩니다. 시간이 지나면 증세가 완화되는데, 보통 약 1~2년 정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치료
연부조직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에는 국소적인 항염증 치료를 실시하며, 보조적으로 물리치료를 시행합니다. 외상으로 인한 경우에는 손상 정도에 따라 부목으로 고정하거나 수술을 실시합니다.

유착성 활액낭염으로 인한 경우에는 유착된 부위에 항염증 치료와 함께 견구축을 푸는 운동치료를 병행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관절경 수술을 통하여 그 원인인 좁아진 관절낭을 펴주기도 합니다.

4. 재활

2~3kg정도의 모래주머니 이용 : 목욕을 할 때 어깨 운동을 하던지, 2~3kg정도의 모래 주머니를 만들어 매일 가볍게 앞뒤나 양옆으로

흔드는 방법

물주머니와 적외선 이용 : 물주머니와 적외선으로 어깨마디를 20~30분간 따뜻하게 한 다음 마사지와 체조를 한다.

막대기를 이용한 체조 : 손을 위로 올리는 운동은 막대기를 세우고 아픈 쪽의 손으로 위를, 아프지 않은 쪽의 손으로 막대기 아랫부분을 잡는다. 그리고 아프지 않은 쪽의 손으로 막대기를 들어 올리면서 아픈 쪽의 손도 따라 올라가게 한다.

손을 옆으로 올릴 때에는 막대기를 옆으로 놓고 어깨너비보다 좀 넓게 잡아 아프지 않은 손으로 위로 들어 올린다. 위와 같은 치료를 한 다음에는 어깨를 차지 않게 하며 밤중에 어깨가 아픈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어깨에 모포나 얇은 이불을 덮어 보온한다.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