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진료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폐경기
폐경기란 여자의 생리가 없어지는 시기를 말한다.
대개 50세를 전후하여 폐경기가 시작되는데,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에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어, 이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런 폐경기 증상들은 대부분 병적인 것이 아닌 생리적인 현상으로, 대개 시간이 경과하면 없어지므로 별 불편없이 지낼 수 있다.

주요증상

1. 생리의 변화 : 생리 주기, 생리 기간, 생리량 등이 불규칙 해진다.
2. 혈관운동 조절의 변화 : 주로 얼굴 및 상체에서 화끈 달아 오르고, 땀이 많이 나고 가슴이 두근거리기도 한다. 대개 수초-수분간 지속하며, 1-2년이 경과후 저절로 사라진다.

3. 비뇨 생식기의 변화 : 외음부가 건조해지고 질점액 분비가 감소되는 등 생식기의 위축이 오게 되어, 성교시 통증 및 냉이나 질 출혈이 있을 수 있고, 소변 횟수가 늘어나거나 배뇨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4. 골다공증 :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 뼈가 약해지므로 요통이나 기타 골관절계의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뼈가 부러지기 쉽다.

5. 기타 증상 : 두통, 가슴 두근거림, 우울증 등이 일시적으로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폐경기를 맞게 되는 심리적 불안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호르몬 보충 치료가 필요한데 이것은 폐경기가 되면서 부족해지는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는 것을 말한다.
치료의 효과로, 얼굴이 달아오르는 등의 폐경기 증상이 없어지고, 골다공증이 예방될 뿐 아니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고, 외음부의 건조감이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원칙적으로 폐경기 이후의 모든 여성은 호르몬 치료의 대상이고 절대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경우는 폐경기 증상이 심할 때, 동맥경화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들이다.

문의: 산부인과 042-220-8880
* 진료예약: 인터넷 예약 혹은 042- 220-8062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