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진료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소변색과 거품
우리가 살다보면 평소와 달리 소변색이 진하다던가 혹은 거품이 많이난다 던가 해서 놀라는 경우가 종종있습니다.

소변의 거품은 전혀 걱정할 일이 아닙니다. 거품은 소변의 내용물 보다는 소변의 요량, 요속, 변기의 상태 등 질병 외적인 면애 영향을 많이 받으니까요.

소변의 색이 변하는 경우도 ,특별한 질환이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소변의 색깔은 주로 신체의 수분 상태에 따라 엷게, 또는 진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탈수가 있을 경우는 색이 짙어져 혈뇨 등으로 오해하고 환자들이 놀라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변색이 빨갛게 변했을 때
소변볼 때 통증이 있거나, 열이 동반된다면 요로 감염을 의심할 수 있겠고, 통증만 있고, 복통도 같이 동반될 경우는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소변 검사와 소변 배양 검사를 하여 확인 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소변색이 오렌지색이거나, 파란색일 때 이 경우는 주로 약물의 부작용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변색이 진한 갈색일 때



혈관내 빌리루빈(황달치)가 상승하여 소변에 나올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이의 원인으로 고려해 보아야 할 것으로는 간염, 담낭질환, 약물의 부작용 등을 들 수 있겠습니다. 담낭이나 간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가려움증, 메스꺼움, 구토, 우상복부 통증, 회백색의 대변을 보이는 경우가 많겠고, 이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는 주치의를 찾아가서 간에 대한 정밀검사를 시행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소변색이 콜라색같이 검은 경우 이 것은 혈뇨입니다.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검사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