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진료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질환백과
Disease Encyclopedia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파킨슨병
파킨슨병이라는 병명이 생소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역사상의 인물이나 현존하는 인물 중에서도 파킨슨병 또는 파킨슨병과 유사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 사회 각 분야에 걸쳐 많이 있어 그 유병률이나 발병률이 생각보다 많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파킨슨병은 진전(떨림), 경직, 서동증(행동이 느려짐), 불안정한 자세 유지 등을 주증상으로 하는 병으로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하게 되어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따라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상당수의 치료 약물은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하거나 그 작용을 도와줄 수 있는 것들이다. 도파민을 생성하는 신경세포의 파괴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에도 파킨슨병에서 보이는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병이라 하지 않고 "파킨슨 증후군"이라 부른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으나 뇌종양, 복싱선수처럼 머리에 충격을 자주 받는 경우, 정신병 치료에 쓰이는 정신안정제, 망간이나 일산화탄소 중독증 등이 대표적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의 가장 초기 증상은 비특이적으로 전신 위약감이나 피로감, 권태감 등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때는 병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또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다.

좀 더 특징적인 증상들로는 휴식상태에서의 손떨림이 가장 흔하며, 대화시 발음 혹은 억양의 변화, 누웠을 때 혹은 보행도중 방향 바꾸기가 힘들어지거나 걸을 때 팔의 흔들림이 줄어드는 증상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걸음을 시작할 때 어려움을 느끼거나 의자에 앉거나 일어서기가 힘들고 글씨체가 작아진다던가 우울증, 침흘리는 증상 등이 초기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파킨슨병의 증상은 크게 일차적 증상과 이차적 증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차적 증상은 경직, 떨림, 몸의 움직임이 느리거나 줄어들고, 몸의 균형을 잡기 힘들거나 보행장애 등의 증상들로서 신경세포 파괴로 인하여 생기는 직접적인 현상이다.

이차적 증상은 일차적 증상으로부터 파생되어 생기거나 도파민을 생성하는 흑색질 외의 다른 신경계의 침범에 의하여 생기는 증상들을 지칭한다.

파킨슨병에 사용되는 치료 약물은 결국 뇌에서 부족해진 도파민을 보충해 주고, 도파민의 부족으로 인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맞춰주며, 신경세포의 파괴를 예방 혹은 지연시키고자 하는 목적과 기타 우울증 등의 증상을 조절하기 위한 것들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현재까지 이러한 목적으로 많은 약제들이 개발되었고, 이 중 효과가 인정되고 있는 것도 상당히 많으나 치료 약제의 선택은 병의 진행 정도와 환자 개개인의 사정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게 되며, 어떤 약은 그 부작용을 줄이고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병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 그 사용을 보류하기도 한다.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뇌의 일부를 파괴시키거나 이식하는 뇌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문의 : 정신과 : 042-220-8836
* 진료예약: 인터넷 예약 혹은 042- 220-8062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