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첫 방문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건강정보
영양정보
Nutrition Information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진료과·의료진 검색
알로에

[정의]

알로에는 식물로 젤과 노란색 라텍스 부분을 의료 제품으로 사용한다. 사람들은 대개 알로에의 젤로 크림이나 연고제로 화상, 건선 그리고 여드림 치료에 사용한다. 또 어떤경우에는 젤을 섭취하기도 한다. 알로에 라텍스는 변비를 치료하기 위해 구강 섭취를 한다. 

알로에 젤은 대체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라텍스를 구강 섭취할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하루 1gram 씩 여러 날을 섭취하게 될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생명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증거]

여드름: 여드름 치료제인 tretinoin과 함께 알로에 젤을 아침, 저녁으로 함께 발라 줄 경우 여드름 치료제만 단독으로 발랐을 경우보다 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보고된다.

-건선: 알로에 추출 크림은 붉은 기, 상처, 가려움증 그리고 염증을 가라앉혀주며 크림을 하루에 몇 번씩 덧발라주고 한달 이상을 두고 보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구강편평태선: 하루에 두 번씩 알로에 젤을 8주동안 발라주면 구강안에 있는 점막 염증이 가라앉는다는 보고가 있다. 

-변비:구강으로 알로에 라텍스를 섭취할 경우 변비 증상 완환제로의 역할은 명확치 않다. .하지만 변비를 완화시켜주기도 하며 알로에 라텍스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도 한다.


[안정성/부작용]

알로에 젤은 대개 안전하며 피부질환, 화상이나 건선을 완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다. 하지만 알로에 라텍스를 구강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알로에 라텍스는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다. 알로에 라텍스는 하루 1 gram씩 여러 날을 먹을 경우 신장에 부담을 주고 심한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부작용

알로에 젤은 피부에 적절히 도포했을 때 안전하다. 구강으로 섭취할 경우 적절한 양을 단기간에 섭취하면 안전할 것으로 간주된다. 

알로에 라텍스 또는 전체 잎 추출물을 고용량 구강 섭취할 경우 위험할 수 있다. 알로에 라텍스는 하루 1 gram씩 여러 날을 먹을 경우 신장에 부담을 주고 심한 경우에는 목숨을 잃을 수도 있으며 암발생의 원인이 될 수 도 있다. 구강으로 알로에 라텍스 섭취나 전체 잎 추출물은 12살 이하 어린이에게 추천하지 않는다.


[상호작용]

항응고제, 혈전용해제, 한약 또는 보조제등: 이런 종류의 약은 혈전응고를 줄여주며 알로에를 구강으로 섭취할 경우 혈액응고를 늦추는 역할을 할수도 있다. 이런 종류의 약과 섭취를 함께하면 출혈을 증가 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한다. 

-디곡신: 알로에 라텍스는 포타슘 레벨을 감소 시킨다. 낮음 포타슘 레벨은 디곡신의 부작용을 증가시키므로 디곡신과 알로에 라텍스와 함께 먹지 않는다. 

-당뇨약: 당뇨약을 알로에 젤과 함께 섭취했을 경우 저혈당으로 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경구투여약: 알로에 라텍스는 경구약의 흡수를 저해하는 역할을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 

-마취제: 수술시 마취제와 함께 사용할 경우 혈액응고 작용을 늦출수 있어서 출혈의 가능성을 높일 수도 있다. 

-변비약: 변비약을 라텍스와 구강 섭취할 경우 과대장 활동으로 탈수증상이 올 수도 있다.

-와파린: 경구로 라텍스를 섭취할 경우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결국 와파린의 효과를 증가시켜 혈액응고 작용을 막아 출혈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이뇨제: 이뇨제와 라텍스를 함께 섭취할 경우 포타슘 수치를 너무 낮추게 되어 결국에는 포타슘 보조제를 섭취해야 할 수도 있다.





대전선병원 전체 진료과